본문 바로가기
사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레이트레이싱 최적화

by 도토비 2020. 12. 27.

사이버펑크 2077 추천 모드 소개.

이 모드는 레이트레이싱 최적화 세팅을 제공합니다. v1.06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강력 추천하는 최적화 모드 중 하나입니다. 저는 약 5~10 프레임 이득을 봤습니다.

모더가 점점 경험치가 쌓이는지, 별다른 값 변경 없이 바로 사용해도 프레임이 잘 나오네요.
혹시나 프레임이 오히려 떨어진다면 아래 "최적 설정 찾기 예시"를 참조해주세요.
- 도토비 -

다운로드

Optimized Raytracing Setting

 

Optimized Raytracing Setting

Raytracing optimized setting for CP2077. Tested on v1.06

www.nexusmods.com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레이트레이싱 설정 최적화

알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사항

  • GeometryUpdateBufferSizeMB 및 ScratchBufferSizeMB는 RT 엔진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한 버퍼입니다 (엔진 자체 제외). 기본적으로 이러한 버퍼에 공간을 할당합니다. 엔진에서 내부적으로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본값에서 증가시켰을 때 약간의 개선을 보았습니다. 권장되는 사용법은 지오메트리에 더 많은 버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RT 엔진 자체에 사용 가능한 공간을 남겨 두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거울에서 V를 보려고 시도하는 동안 약간 지연됩니다 (적어도 MirrorScaling이 활성화된 DLS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VRAM 예산을 설정하는 동안 주의하십시오. 다른 리소스를 위한 공간도 남겨주세요!
  • 더 높은 품질의 반사를 원하면 EnableHalfResolutionTracing = false 및 ResolutionScaleEnable = -1로 설정하십시오.
  • 최적화 외에도 많은 양의 RT 코어가 필요합니다. 성능적으로 RT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메모리가 없는 경우 프레임이 크게 향상되지 않습니다.

기본값

GeometryUpdateBufferSizeMB = 64
ScratchBufferSizeMB = 32

TracingRadius = 200.000000
TracingRadiusReflections = 2000.000000
VisibilityCullingRadius = 2000.000000
VisibilityFrustumOffset = 200.000000
DeflickerStrength = 0.100000

AmbientOcclusionRadiusFar = -1.000000
AmbientOcclusionRadiusNear = -1.000000

DynamicInstanceUpdateBatchSize = 128
DynamicInstanceUpdateNumMax = 32

LocalLightNumMax = 32
LightGridSize = 32
LocalLightBatchSize = 16

ResolutionScale = 1.000000
ResolutionScaleNormalFactor = 1.000000

RoughnessThreshold = 0.990000
AccumulationSpeed = 0.100000 (for reflection)

권장 사항

  • 깜박임을 줄이려면 DynamicInstanceUpdateBatchSize를 늘리면 되지만 프레임 감소가 있습니다. 가능한 낮게 유지하십시오. RT 반사만 사용하려는 경우 1로 설정하십시오. 조명도 사용하려는 경우 최소 8이어야 합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게임 모양이 더 화려하고 반응이 좋습니다.
  • 게임 내 설정을 최적화하십시오! 모든 값을 ultra로 설정하는 것은 당신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SSR(스크린 스페이스 반사 품질)을 낮음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전히 RT 반사를 사용하려면 ini 파일에서 UseScreenSpaceData = true를 삭제하십시오.
  • GeometryUpdateBufferSizeMB 및 ScratchBufferSizeMB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줄을 삭제하기 만하면 원래 값으로 기본 설정됩니다 (이 값을 다른 모드에서 설정하고 있다면 삭제해도 기본값이 되지 않습니다). 프레임 타이밍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설정을 mod에 추가했습니다.
    기본값(매우 낮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GeometryUpdateBufferSizeMB = 64 ScratchBufferSizeMB = 32
  • RT를 켜기로 설정하면 관련된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 RT 엔진이 계속 실행됩니다. RT의 모든 기능을 낮은 샘플 / 설정에서도 사용 가능한 Optimized RT v2라는 별도의 업데이트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반사에 RT를 사용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RT 반사에만 최적화된 Optimized RT v1.1이 있습니다.

설치 순서

0.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툴을 준비합니다.

NVIDIA의 기본 툴(Alt + Z)을 사용해도 좋고, 또는 MSI AfterBurner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저는 VRAM 및 평균값 등등 조금 더 구체적인 값을 얻기 위해 MSI AfterBurner를 사용했습니다.

사용법은 구글링 부탁드려요. "애프터버너"로 검색하면 다양하게 찾을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설정에서 GPU 관련 옵션을 "in OSD"로 설정하면 게임 내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1. 해당 모드를 다운로드하고 아래처럼 되도록 압축 해제합니다.

[사이버펑크 2077 설치 경로]\engine\config\platform\pc\optimizedRT.ini

2. optimizedRT.ini 파일에서 GeometryUpdateBufferSizeMBScratchBufferSizeMB 값을 변경하면서 최적화합니다.

아래의 최적 설정 찾기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3. 최적 값을 찾았다면 게임을 즐깁니다!

최적 설정 찾기 예시

해당 모드를 다운로드하고 아래 값을 변경하는 최적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v1.04부터 ScratchBufferSizeMB 값의 비율이 GeometryUpdateBufferSizeMB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v1.06부터 기본값이 256이 기본값이 되었습니다.

제가 테스트했던 비율과는 다르지만,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RayTracing] 
GeometryUpdateBufferSizeMB = 256 
ScratchBufferSizeMB = 256

RTX208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그래픽 카드 기준으로 모드 적용 예시를 들겠습니다.

 

이 그래픽 카드의 VRAM은 8G입니다. 최적화 과정 중 이 수치를 넘어가면 오히려 FPS가 떨어지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이 수치를 넘지 않는 선에서 아래 값을 변경해보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0. optimizedRT.ini 없이 테스트

레이 트레이싱은 모두 켰고, DLSS는 품질로 고정했습니다. 자동으로 설정 시 다른 것들이 프레임에 영향을 줄 것 같았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및 DLSS 설정

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평균 44 프레임 정도 나왔습니다. 저는 테스트 시간이 길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실 때 충분한 시간을 들여 테스트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최저 40 / 평균 44 / 최고 48

1. GeometryUpdateBufferSizeMB = 1024, ScratchBufferSizeMB = 512

optimizedRT.ini는 이 값을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 값이 굉장히 높아서 VRAM을 넘게 되었고 성능이 오히려 하락했습니다. 또한 게임 플레이 시 끊김 현상도 잦았고요.

최저 29 / 평균 37 / 최고 50

평균 37 프레임이 나왔네요.

2. GeometryUpdateBufferSizeMB = 512, ScratchBufferSizeMB = 256

이번에는 각 값을 반으로 줄여보겠습니다. 만약 기본값으로 설정했을 때 MEM이 자신의 용량을 넘지 않았다면 반대로 값을 더 높여보십시오.

최저 40 / 평균 46 / 최고 51

기본값보다 평균이 눈에 띄게 상승했습니다. 37-> 46. 그렇지만 이 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도 44 정도는 나와서 그다지 체감이 안되고, 아직도 MEM이 너무 높은 것 같네요. MEM 사용량의 여유를 좀 더 줘야 할 것 같습니다.

3. GeometryUpdateBufferSizeMB = 256, ScratchBufferSizeMB = 128

MEM 사용량이 극히 줄었지만 프레임은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수치를 좀 더 내려보겠습니다.

최저 41 / 평균 46 / 최고 52

4. GeometryUpdateBufferSizeMB = 128, ScratchBufferSizeMB = 64

이 값은 바닐라 게임의 기본값의 두배입니다. 평균은 2 프레임 정도 상승했지만 최고 프레임이 모드 전보다 많이 상승했네요. MEM 사용량도 적당한 것 같습니다.

최저 41 / 평균 46 / 최고 54

5. GeometryUpdateBufferSizeMB = 64, ScratchBufferSizeMB = 32

혹시 몰라 바닐라와 동일한 값을 넣어봤습니다. 메모리 할당 외에도 이 모드가 최적화해주는 부분이 많이 있어서 기대를 해봤습니다.

최저 41 / 평균 46 / 최고 52

테스트 4번이랑 거의 동일하네요. 최고 프레임이 조금 낮긴 하지만요.

6. RT 반사 효과: Optimized RT v1.1 (OPTIMIZED FOR RT REFLECTIONS)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아쉬운 마음에 RT 반사 설정 최적화만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해당 버전은 RT 반사 효과만 사용할 때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귀찮아서 DLSS 자동RT 반사 효과만 설정해서 한번 테스트해봤습니다.

 

그런데 결과가!!! 믿기지 않네요. 평균 58에서 65 프레임으로 상승했습니다!

적용 전 vs 후

이제 레이트레이싱을 마음 편히 살짝은 맛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_T

테스트 결론

저의 환경에서 60 프레임 방어를 위해 RT 반사DLSS 자동 설정으로 하고 "Optimized RT v1.1"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설정 파일을 사용해서 여러 번 반복 시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효과를 줄여서 프레임을 확보하는 방식이지만, 프레임을 반드시 확보하실 수 있을거에요.

 

사이버펑크 2077 모드 중에서 손이 가장 많이 드는 모드네요... T-T

관련 모드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AVX FIX 적용법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사이버 엔진 트윅스 적용법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환경 설정 오버홀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INI 설정 및 EXE 파라미터 목록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끊김 현상 개선 방법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NPC 제거 - 혼자 있고 싶으니까, 다 나가주세요!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올인원 성능 패처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레이트레이싱 반사 최적화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TAA 및 블룸 제거

사이버펑크 2077 모드 | 프레임 증가를 위한 최적화